본문 바로가기
랜선 팁/생활정보

에어프라이어 기름기 제거 청소하기 꿀팁

by 노리장 2021. 1. 11.

가정에 하나씩은 있는 에어프라이어 편리하지만, 청소방법이 까다롭다?

에어프라이어 기름기 제거는 밀가루!

기름기 있는 재료를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조리할 경우 바스켓에 기름이 묻는 건 당연한 사실! 이 기름기를 제거하려면 밀가루를 사용하는 게 좋다. 바스켓에 밀가루를 골고루 뿌리고 문질러주면 밀가루가 기름을 흡수한다. 마지막으로 온수로 헹궈주면 기름기 세척이 완벽하게 된다.

 

에어프라이어 세척은 식초와 베이킹 소다 (눌어붙은 음식)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다 보면 음식이 바스켓에 눌어붙어 제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때는 본체에서 바스켓을 꺼내서 따뜻한 물에 담고 베이킹소다 4큰술, 식초 3큰술을 풀어주고 15분간 방치한다. 눌어붙어 있던 음식물이 떨어지고 세제로 닦아주면 된다.

 

에어프라이어 본체 청소는 레몬즙과 식초 그리고 물

에어프라이어 본체 안쪽은 청소는 딱히 많은 사람들이 하지 않는데, 생각나면 한두 번씩 해주는 게 좋다. 안쪽을 물로 세척하기란 어려움이 있어, 레몬즙과 식초를 섞은 물을 키친타월에 분무한 후 한 번씩 닦아주면 살균효과도 있고 음식물 냄새와 항균 효과도 있다.

에어프라이어 열선 청소는 레몬즙과 소주

에어프라이어 세척할 때 어려운 게 기름때가 많이 끼는 열선! 열선을 청소하지 않으면 냄새도 나고 찌꺼기가 녹아 음식에 떨어질 수 있어서 위생상 좋지 않다. 열선의 찌든 때는 레몬즙과 소주를 1:1 비율로 섞어 열선에 뿌리고 10분 정도 기다리고 젖은 키친타월로 닦아주면 열선 청소 끝!

 

에어프라이어 환기구 세척도 잊지 마세요!

요리 중에 연기가 심하거나 냄새가 많이 날 때에는 열선과 같이 뒤쪽 환기구 구멍도 청소해주면 된다. 에어프라이어 뒤쪽에 위치한 환기구에 붙은 이물질이나 먼지는 알코올 솜이나 면봉으로 사용해서 닦아주면 된다.

⚠에어프라이어 세척 시 주의사항⚠

▶ 코팅 벗겨짐 주의

세척 시 철 수세미 등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내부에 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세척할 때도 코팅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반드시 극세사 수세미나 스펀지, 키친타월 등 부드러운 소재로 세척해주는 게 좋다.

▶물기 꼭! 제거하기

깨끗하게 닦았다면 물기를 반드시 제거해줘야 한다. 물기를 제거하지 않고 사용 시 기기 내에 녹이 생겨 고장과 노화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기 제거 과정은 굉장히 중요✔ 물기를 제거하고 200도에서 10분 정도 공회전을 해서 내부 틈새까지 완전히 건조하는 것을 추천한다.

▶조리 시 종이 포일 깔기

에어프라이어 바스켓과 열선에 기름과 찌꺼기 등이 구멍으로 빠져 눌어붙기 쉬워 청소가 고민이라면 종이 포일을 깔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알루미늄이 아니라서 나쁜 물질을 내뿜지 않고, 깔끔히 사용 가능해 많으 이들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공감과 구독으로 앞으로 좋은 정보 나눠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