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떤 경우에서 4대 보험에 관련된 제증명을 제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이렇게 해당되는데, 제증명을 출력하려면 각 지사 사이트 또는 정부 24에서 개인 로그인 후 공인인증서 인증 후 출력, 대표전화로 문의 후 팩스 요청을 받는 경우, 심지어 지사 방문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4대 보험 중 근로복지공단에서 관리하는 고용보험/산재보험의 제증명 발급을 무인민원 발급창구에서 발급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한다.
Q. 언제부터 무인민원발급창구에서 발급 가능한가요?
🗨 2020년 12월 14일부터 제증명 발급 서비스 개시
Q. 어떤 제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나요?
🗨 고용보험/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가입 증명원, 보험급여 지급 확인원 등 16종의 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다.
Q. 무인민원발급기는 어디에 위치되어 있나요?
🗨전국 시/군/구 및 읍면동 민원실과 공공/금융기관 및 공공장소 (기차, 지하철 역 등)에서 4,400여 대 운영
*정부 24(http://www.gov.kr)→고객센터→서비스 지원→무인민원발급 안내→설치확인 장소 확인
Q. 해당 관련된 공지사항을 문의하려면?
🗨 근로복지공단 (☎1588-0075)
절차가 복잡하고 출력 또한 불편했던 이용자에게는 보다 쉽고 편리해진 제증명 발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