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에도 차(茶)한잔에도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되는 거 알고 계신가요? 알고 마시면 더 좋은 차(茶)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POINT1.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 증진시키는 차(茶)
☕감잎차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로 인해 감기 예방 및 증상 완화
-감잎차를 꾸준히 마시면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
-감잎은 철부 흡수를 방해하므로 철분제를 섭취하고 있을 사람이나 성장기 어린이, 변비 환자, 임산부, 빈혈이 있는 사람은 많이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한다.
☕국화차 (노리장이 꾸준히 마시는 차)
-비타민A, B가 풍부해 눈과 머리를 맑게 함
-콜린 성분은 지방간 예방에 도움
-아데닌 성분은 대사에 필요한 에너지로 사용됨
-국화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이 찬 성질인 사람이 국화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
☕생강차
-전분과 당질로 구성되어 담을 멈추고 기를 하강, 가래나 감기 해소에 도움을 준다.
-구역질을 멈추게 하는 효과
-강력한 항산화 물질, 항바이러스, 항 콜레스테롤 작용에 좋다.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위 점막을 자극시키기도 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이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기도 한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도 하여 치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같은 출혈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모과차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이 피로 해소,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근육을 이완하고 풀어 주는 작용, 신경통, 근육통, 빈혈 등에도 도움
-모과 씨앗에는 시안화수소가 포함되어있어, 두통과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음. 반드시 씨앗을 제거하고 섭취해야 한다.
☕유자차
-비타민C와 구연산 등이 풍부해 겨울철 원기를 회복
-구연산은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를 원활하게 하능 기능
-유자 껍질에는 풍부한 섬유소가 들어 있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개선에 도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뇌혈관 장애 예방과 혈압 안정에 좋은 효과, 고혈압과 중풍 예방에 좋다.
-유자는 찬 성분으로 몸이 찬 사람들이 과다 복용했을 경우 복통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유자차는 과일청의 일종으로 당분 함량이 높을 수 있다.
☕작두콩차 (노리장이 꾸준히 마시는 차)
-우레아제 및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해 호흡기 질환인 비염, 축농증, 천식 등에 도움을 준다
-소화작용을 도우며 위염, 장염 등에도 효과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운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며 비타민C와 A가 풍부해 피로 해소와 감기에 좋으며 시력 개선, 면역력 강화에 좋다.
-소염작용으로 기관지 염증에 도움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게 좋으며, 장이 약한 분들은 설사와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손과 발 그리고 입술이 틀 수 있다. 처음부터 많이 마시지 말고 점차 양을 늘려 나가는 게 좋다.
☕결명자차
-안트라퀴논 유도체라는 유효성분이 변비 완화, 강장, 이뇨 작용에 도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해 시력저하와 눈의 피로, 충혈 개선 작용
-소염/항염 효과가 있어 입안의 염증 및 포도상구균, 피부진균 등 각종 바이러스 제거에 좋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서 혈압이 낮은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증진의 효과를 주는 차(茶)를 소개했는데요~ 이 중에서 작두콩차(비염 때문)와, 국화차(머리를 맑게 하기 위해)는 노리장이 꾸준히 마시고 있는 차입니다.
마시는 즉시 효과를 보는 건 아니지만, 꾸준히 마시면서 느껴지는 건강함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ノシ
✔각종 차茶의 효능 2탄에서는 [젊음 유지! 노화방지에 좋은 차(茶)]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댓글